본문 바로가기

나만 몰랐던 생활꿀팁

2024년 9월 간호조무사 국가고시 후에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간호조무사 국가고시 합격후 준비해야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자
간호조무사 국가고시 시험후 준비해야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1. 최종 합격 여부를 확인한다

9월 26일(목) 10시에 합격자 발표를 한다.
문자로 합격 점수와 함께 알림이 오며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일명 국시원) 홈페이지에서도 로그인한 후 확인이 합격 여부가 확인이 가능하다.

 

2. 건강 검진서와 졸업 증명서를 준비한다

1) 최종 합격을 했다면 이제는 내가 국가 고시 응시 접수 시의 최종 학력과 일치하는 졸업 증명서가 필요하다.

간혹 접수했을 때의 최종 학력과 일치하지 않아서 다시 발급 받느라 고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확인 후 학원에 서류는 제출해야 한다.  
졸업 증명서의 유효 기한은 발급 기간이 있다면 3개월이다. 졸업 증명서를 발급 받았을 때 발급 기간이 적혀있지 않다면 유효 기한은 사실상 없으니 상관없다.

 

2) 건강 검진서는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을 위해 가장 중요한 서류라 할 수 있다

(1)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을 위한 건강 검진은 어디서 하는 것이 좋을까?

가까운 병/의원에서 전화로 문의 후 검사가 가능하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을 위한 건강 검진' 이 가능한지 물어보면 된다.
혹은 일부 간호 학원과 가까운 병/의원과 협력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학원에서 추천하는 병/의원이 있는지 확인하여 있다면 그곳에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2)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을 위한 건강 검진은 어떤 것이 있나요? 그리고 대략적인 비용은?

병/의원마다 상이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하는 검사로는 소변 검사와 흉부 X-선 검사 (chest x-ray) 검사다.
소변 검사를 통해 '향정신성 마약중독자가 아님'을 증명할 수 있고 흉부 X-선 검사를 통해 결핵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하게 된다. 검사 결과는 빠르면 2일 늦어지면 5일 정도 소요된다.
검사 받는 병/의원에 검사 결과가 나오는 시기를 알려줄 것이다.
비용은 2만원~3만원 정도 든다.

 

(3) 건강 검진 서류 발급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

건강 검진 서류의 '발급일' 기준 유효 기간이 한 달이니까 너무 일찍 발급하지 말고 최종적으로 시험 합격 여부 확인 후에 검사하는 것을 추천한다.
건강 검진 서류에는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님을 증명함'이라는 문구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또한 감기약으로 항생제를 먹고 있다 하거나 평소 먹는 약으로 소변 검사 상 약물 중독 여부가 '양성' 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 후 먹는 약을 며칠 간 중단 후 검사를 할 수 있다.

 

3. 학원에 서류 제출하지 않고 국시원에 직접 제출하는 방법은 없나요?

가능하다면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1) 자격증 발급을 빨리 해야 하는 분들은 직접 '한국 보건 의료인 국가 고시 시험원' 에 
직접 서류를 제출해도 된다

 

간호 학원에서는 국시 원으로 매일 등기 발송이 여건 상 힘들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제출하거나 등기로 발송하기도 한다. 자격증을 하루라도 빨리 받고 싶다면 이와 같은 방법을 추천한다.
받는 사람: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고시 시험원
주소:[별관] 05043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26 성지 하이츠 2층
전화번호: 대표 번호) 1544-4244
자격증 발급을 위한 서류 5종류를 서류 봉투에 동봉하여서 제출하면 된다.

 

2) 자격증 발급을 위해 국시 원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모두 5가지 종류다

5가지 서류가 국시원에 모두 제출이 되어야 하는 데 이것 중에 3가지는 학원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고, 나머지 2가지는 앞서 얘기한 것처럼 '건강 검진서' 와 '졸업 증명서'다.
그렇다면 학원에서 받아야 하는 3가지는 무엇일까?
바로 '자격증 교부 신청서'와 '실습 이수 증명서' , '교육 과정 이수 증명서'다.
자격증 교부 신청서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출력할 수도 있다.
로그인 후에 해당 탭에 들어가 인쇄만 누르면 발급할 수 있으니 출력기가 있으면 본인이
직접 해도 무방하다.
'실습 이수증명서' 는 780시간 동안 병원에서 실습한 증명 서류다.
대부분의 학생이 국가 고시 시험 전에 학원에 제출했던 서류다. 이 서류만이 '국시원' 에서 병/의원 실습을 모두 이수했는지 확인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 과정 이수증명서'는 학원에서 시행한 이론 수업 740시간에 대한 서류로서
740시간이 미치지 못한다면 국가고시를 응시할 수 없게 되며 등록했던 간호학원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
740시간은 학원에서 시행한 이론 수업에 대한 증명, 780시간은 병원 실습을 했다는 증명을
2가지의 서류로 증명한다고 알고 있으면 되겠다.

 

4. 국시 원에 모든 서류를 제출한 후 자격증 발급은 언제쯤 되나요?

간호조무사 국가고시는 수많은 응시생이 같은 날 동시에 치러지기 때문에 국시원에서도
일일이 제출한 서류를 대조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
자격증이 집에 도착하는 데 평균적으로 4주 정도 소요되며 그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으니
인내를 가지고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면 되겠다.

 

5. 새로 취업한 병원에서 자격증을 빨리 제출해야 채용이 된다는 데, 아직 나오지 않은 자격증을 대체할 수 있는 서류가 있나요?

'국시원'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합격 확인서' 탭으로 들어가서 발급이 가능하다.
혹은 국시원에 전화하여 대체 할 수 있는 서류를 문의해도 된다. 국시원 대표 번호) 1544-4244

국시원에서 발송한 문자로도 합격을 인정 받을 수 있다